카페24에서 구입한 도메인으로 카페24에서 웹호스팅 하고 있는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들 중 한 개를 도메인은 카페24에 그대로 두고 호스팅만 킨스타 Kinsta 로 이전하였습니다. 킨스타 Kinsta는 워드프레스 전문 호스팅(Managed WordPress Hosting) 업체로 뛰어난 성능과 속도가 강점입니다. 워드프레스 Duplicator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백업 및 복원을 수동으로 진행하였습니다.
1. Duplicator로 기존 서버 웹사이트 백업하기
카페24 서버에 있는 워드프레스 파일과 데이터베이스를 수동으로 백업하여 킨스타 서버에 복원하는 방식으로 호스팅 서버를 이전하고, 워드프레스 백업 및 복원 작업에는 백업 플러그인 Duplicator를 사용하겠습니다.

이전할 사이트를 백업하기 위해 워드프레스 사이트 백업 및 복원 플러그인 Duplicator를 설치하겠습니다. 알림판의 [플러그인] – [플러그인 추가]의 플러그인 저장소에서 Duplicator를 검색하여 설치하고 활성화합니다.

설치 완료 후 나오는 환영메세지에서 ‘Create Your First Package’를 클릭하여 백업 준비를 시작합니다.


첫 설치 이후부터는 위와 같이 알림판 좌측 메뉴에서 [Duplicator] – [Packages]를 클릭하고 ‘Create New’ 버튼을 눌러 백업 준비를 하면 됩니다.

백업 압축 파일에 사용할 이름을 지정합니다. 백업 날짜를 포함한 이름이 기본값으로 나오는데, 원하면 다른 이름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Add Notes]를 클릭하면 메모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백업 압축 파일이 서버에서 임시로 저장될 위치도 확인할 수 있는데, [Storage Options]에서 예전 방식의 저장 경로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다 확인되었으면 ‘Next’를 눌러 진행합니다.

모든 조건들이 백업에 적합한지 확인하기 위한 웹사이트 스캔 작업이 진행됩니다.

스캔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결과가 나옵니다. 백업될 워드프레스 파일과 데이터베이스의 압축 전 사이즈도 표시됩니다. 대부분의 요건들이 다 ‘Good’으로 나와 특별히 문제될 사항은 없어보이지만, ‘Notice’ 라고 나오는 부분은 전달 사항이 있는 항목이니 클릭해서 확인해봅니다.

[Files]의 ‘Size Checks’ 항목을 클릭해보니 백업할 워드프레스 파일 압축 전 사이즈, 총 파일 수, 총 디렉토리 수가 표시되고, ‘일부 저가 호스팅에서는 작업 시간 초과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안내문이 보여집니다. 백업한 파일은 서버에 임시로 저장되기 때문에 총 파일 사이즈가 150MB을 초과하는 경우 이런 Notice가 나오지만, 요즘 호스팅들은 대부분 업로드 파일 사이즈 제한을 500MB 이상으로 두고 있는 곳이 많기 때문에 일단은 그냥 진행해봐도 무방합니다.
스캔 결과 상대적으로 용량 큰 파일들이 들어있는 디렉토리 목록이 하단에 보여지므로, 클릭해서 상세 파일들을 확인해보고 불필요한 파일이나 디렉토리가 있다면 모두 체크한 후 하단의 ‘Add Filters & Rescan’을 클릭하면 해당 파일 및 디렉토리를 백업에서 제외하고 재스캔하여 파일 사이즈를 다시 계산합니다.

‘Name Checks’의 Notice도 클릭하여 확인해봅니다. 유니코드 및 특수 문자가 일부 호스트에서 문제가 될 수 있다는 내용인데, 실제로 문제가 되어 백업이 실패하는 경우에만 이 제외 필터를 이용하라는 Notice가 함께 나옵니다. 디렉토리를 클릭하여 파일들을 확인해보면 대부분이 한글 파일명 혹은 Non-Latin 문자 즉, 알파벳이 아닌 다른 문자로 된 파일명인 경우입니다. 여기서도 역시 디렉토리를 클릭하여 불필요한 파일들을 제외할 수 있지만, Notice에도 언급이 되어 있듯이 이 경우가 항상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므로 일단 해당 내용을 참고하고 화면 최하단의 ‘Build’ 버튼을 눌러 백업을 진행합니다.

백업 패키지가 생성되는 동안 창을 닫지 않도록 합니다.

패키지 빌드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백업 복원시 사용할 Installer 프로그램과 워드프레스 파일 및 데이터베이스가 압축된 실제 백업 아카이브 파일, 이렇게 두 종류의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데 ‘Download Both Files’를 눌러 두 개 파일을 한꺼번에 다운로드 할 수도 있고 파란색 버튼을 눌러 개별적으로 다운로드 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구 사이트에서는 모든 작업이 끝났습니다.
2. 킨스타 Kinsta 대상 서버 준비하기

킨스타 계정으로 웹사이트(https://kinsta.com/)에 로그인합니다.

우측 상단 ‘Add service’에서 ‘WordPress site’를 클릭합니다.

백업 아카이브 파일을 수동으로 복원하여 이전을 진행할 예정이므로 워드프레스가 설치되지 않은 빈 환경 Empty environment을 선택하고 Continue를 눌러 진행합니다.

사이트 이름을 입력하고, 사용할 데이터 센터 위치를 선택해줍니다. 데이터 센터는 무조건 가까울수록 좋기 때문에 킨스타가 서울에도 데이터 센터를 갖고 있다는 것은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하단에는 웹사이트 속도를 드라마틱하게 높여주는 CDN과 엣지 캐싱이 기본으로 활성화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ontinue를 눌러 진행합니다.


몇 분 내로 사이트 생성이 완료됩니다.

‘WordPress Sites’ 목록에 새로 생성한 빈 웹사이트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빈 웹사이트 옵션을 선택했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파일 설치를 스킵했지만, 워드프레스 웹사이트가 설치될 서버 디렉토리와 연결할 데이터베이스가 생성된 상태입니다.
3. 대상 서버에 백업 아카이브와 복원 프로그램 업로드하기
Duplicator로 빌드하여 다운로드 해둔 백업 아카이브 파일과 installer.php 복 프로그램을 SFTP를 이용하여 대상 서버에 업로드하려고 합니다.

앞서 확인한 WordPress Sites 목록에서 새로 추가된 사이트를 클릭하면 ‘Info’ 메뉴에서 해당 사이트 전용 SFTP/SSH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제공된 호스트 Host, 사용자명 Username, 패스워드 Password, 포트 Port를 이용해서 SFTP 접속에 성공하면, index.html이 들어있는 /public/ 디렉토리에 다운로드 해둔 백업 아카이브와 installer.php 복원 프로그램을 업로드합니다.

백업 아카이브와 installer 복원 프로그램이 무사히 업로드된 것을 확인합니다.
4. 기존 서버에 연결되어 있던 도메인을 대상 서버에 연결하기
카페24 서버에 연결되어 있던 도메인을 킨스타 Kinsta 서버로 연결하는 작업입니다.

추가된 사이트의 ‘Domains’ 메뉴에서 ‘Add domain’ 버튼을 눌러 도메인 추가를 시도합니다.

연결할 도메인명을 적고 ‘Add domain’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킨스타 Kinsta는 추가하는 모든 도메인에 대해 SSL 인증서를 제공한다는 안내문이 보입니다.

DNS 관리 서비스에서 TXT 레코드와 CNAME 레코드를 변경하라는 지침이 나옵니다.

카페24의 DNS 관리 메뉴에서 TXT 레코드와 CNAME 레코드를 차례로 변경해주고, 킨스타 Kinsta 도메인 추가 팝업으로 돌아와 ‘OK, I’ve done it’ 버튼을 눌러줍니다.

TXT 레코드와 CNAME 레코드가 반영될 동안 ‘Domain verification pending’ 메세지가 보여지고, 반영된 정보가 확인되면 도메인이 추가되었다는 메일이 옵니다. 이 때, 팝업의 pending 메세지가 ‘Point domain’으로 바뀐 것이 확인되면 이를 클릭합니다.

추가된 Domain이 킨스타 Kinsta 서버를 가리키도록 하기 위해 A 레코드와 CNAME 레코드를 추가하라는 지침이 나옵니다. 이번에도 카페24의 DNS 관리 메뉴에서 A 레코드와 CNAME 레코드를 차례로 변경해주고, 킨스타 Kinsta 도메인 추가 팝업으로 돌아와 ‘OK, I’ve done it’ 버튼을 눌러줍니다.

도메인이 무사히 추가되고 설정이 완료되면 ‘Make primary’버튼을 눌러 기본 도메인으로 설정해줍니다. 기본 도메인이 킨스타 Kinsta 임시 도메인에서 추가한 새 도메인으로 변경됩니다.

도메인 연결까지 완료되고 나면 여전히 비어있는 웹사이트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것인지, 아니면 다른 사이트를 이전할 것인지 선택하라는 옵션이 나오지만, 우리는 이미 백업해둔 파일을 수동으로 복원하여 이전할 것이기 때문에 옵션을 무시하고 Duplicator의 복원 프로그램을 실합니다. 이미 index.html이 있는 웹 루트 디렉토리 Web Root Directory에 백업 아카이브와 installer.php 파일을 업로드 해두었으므로, 주소창에 [도메인]/installer.php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복원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5. Duplicator로 대상 서버에 백업 아카이브 복원하기
Duplicator 복원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상 서버에 백업 아카이브를 복원해보겠습니다.

개요 Overview 섹션은 딱히 특별한게 없어보이지만, 설정 Setup의 데이터베이스 연결 설정은 복원 프로세스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Action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데이터베이스를 연결할 것인지 선택하는데, 우리는 비어있는 상태의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하기 위해 ‘빈 데이터베이스 Empty Database’ 옵션을 선택합니다. 킨스타에서는 이전되는 사이트가 연결될 데이터베이스를 이미 생성해놓은 상태이므로 ‘새 데이터베이스 생성 Create Database’ 옵션을 선택하면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미 존재하는 데이터베이스를 비운 상태로 연결할 수 있도록 반드시 ‘Empty Database’를 선택합니다.

나머지 Database 데이터베이스 이름, User 데이터베이스 유저명, Password 패스워드 정보는 킨스타 Info 섹션에서 확인합니다.

확인된 정보들을 정확히 입력한 후, 하단의 ‘Validate’ 버튼을 클릭하여 데이터베이스 연결 유효성 검사를 진행합니다.

유효성 검사 결과에 특별한 문제는 없어보이고, ‘호환 안되는 문자셋이 있어 기존 문자셋으로 치환될 것’이라는 내용이 있지만 그렇게 크리티컬한 부분은 아닙니다.

유효성 검사 결과에 큰 문제는 없어보이므로, 하단에 있는 약관 및 공지사항에 동의하고 ‘Next’를 눌러 진행합니다.

사이트 설치 타입, 연결될 URL, 설치 경로, 그리고 데이터베이스 연결 상세 정보 등을 최종적으로 확인하고, 이상 없으면 ‘OK’를 눌러 이대로 대상 서버에 백업본 복원을 시작합니다.

백업본을 배포하는 단계입니다. 백업 아카이브를 대상 서버 경로에 압축 해제하고, 데이터베이스 내에 워드프레스 테이블을 생성 및 업데이트합니다.

복원 프로세스가 끝났습니다. 복원이 이상없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Admin Login’ 버튼을 클릭하고 워드프레스 관리자 대쉬보드(알림판)에 로그인 합니다.

관리자 로그인에 성공하면 복원에 성공한 것이므로, 위 ‘Admin Login’ 버튼 옆의 권장 옵션 체크 여부에 따라 백업 및 복원과 관련된 파일들을 모두 삭제하거나 혹은 그대로 둔 채 사이트 이전 작업을 최종 완료하게 됩니다.
